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더욱 조심스러운 노인 운동

World Sports Photos

 

60세가 넘으면 근력이 20~30% 감소하고 최고 활동 능력은 45% 정도 감소하기 때문에 그 정도에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늘 푸른 삶을 살고 싶다면 행동에 필요한 기본 체력을 가꾸어야 합니다. 체력은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가꾸어야 하는 것이지요.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0세가 넘으면 근력은 최소한 20-30% 감소하며 최고 활동 능력은 45%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올바른 운동 방법을 알아보고 남은 인생 중 가장 젊은 날인 오늘부터 열심히 운동을 시작할까요?


노화에 따른 인체의 변화와 운동 효과
근육 크기의 감소와 근육 세포의 대사 능력 감소
근섬유수의 감소에 따른 근육 기능의 저하
중추신경계퇴화, 감각신경과 운동 신경의 기능이 감소하여 신경의 전도 속도가 느려집니다.

심장과 폐의 기능이 좋아지고, 근육의 기능이 향상되며 노인성 질환의 예방 및 노년기에 급속히 진전되는 노화 현상을 방지하고 그 진전 속도를 늦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안정감을 갖게 하여 건강하고 적극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인이 운동할 때 주의점
운동을 시작할 때는 운동의 효율성보다 안전성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컨디셔닝을 조절하고 혈압 상승의 위험이 있는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고온이나 한랭에서의 운동을 피하고, 항상 자기에게 맞는 페이스로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 선택 - 노인층의 운동은 본인들의 질병 유무 상태, 근력, 유연성, 평행 감각 등의 신체 능력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적절한 운동 처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낙상 방지 - 특히 노인은 근력과 평행감이 부족하여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에 낙상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올바른 운동 방법
골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질환,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의 만성질환이 노인들에 많기 때문에 적합한 운동 형태로는 유산소운동이고 저 충격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즉 걷기, 자전거 타기, 수중운동, 수영, 마루와 의자운동, 스텝머신 등이 적당합니다.

운동은 주 2회 정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약간 힘들 정도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