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4g도 안 되는 작은 공의 위력 탁구

World Sports Photos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의 16년 금메달의 한을 말끔히 해치운 탁구신동 유승민 선수!! 탁구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높을 (탁자) 탁, 공 구 - "탁구"는 테이블 가운데에 네트를 두고 양편에서 테이블이 바운드 되도록 넘겨 득점을 내는 경기로 11점을 먼저 따내야 1세트를 승리하며, 7세트까지 진행됩니다. 기존 경기방식을 보다 빠른 공격형, 기술형으로 규칙을 수정하여 더욱 새로워진 탁구는 특히 이번 탁구신동 유승민의 남자 개인전 우승을 통해 더욱 빛을 발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근대탁구의 시작은 핑퐁 Ping-Pong
1898년 셀룰로이드(Celluloid-섬유소로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플라스틱 재료)로 만든 공이 핑퐁 소리가 난다 하여 핑퐁이라고도 불리는 탁구는 재질이 이렇게 바뀌면서부터 급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여 1926년에는 국제탁구연맹이 결성되면서 본격적으로 국제경기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탁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사계절 스포츠
실내 경기인 탁구는 날씨에 구애 받지 않으며, 움직이는 공간이 넓지 않아 과격하지 않으면서도 운동량이 많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어떻게 라켓을 이용해서 공을 잘 놀리느냐 하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그 공을 끝까지 쫓아갈 수 있는 "체력"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전신건강과 관련된 체력단련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복근과 장딴지와 종아리 근육, 팔과 손목의 근육단련이 중요하고, 또 이 부위를 중심으로 근육단련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트레이닝을 하면서 시합위주가 아닌 탁구의 기초부터 배우는 것이 기술을 더욱 늘리고 탁구를 보다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탁구의 기초
ㆍ서비스(Service) : 공을 상대편으로 보내는 것. 탁구경기의 제1구
ㆍ 리시브(Receive) : 서브한 공을 되받는 것
ㆍ 스매시(Smash) : 공을 가장 강하게 받아 치는 것
ㆍ 어택(Attack) : 공격성 타구
ㆍ 드라이브(Drive) : 공을 회전시키는 타법
ㆍ 리턴(Return) : 넘어온 공을 되돌려 치는 것
ㆍ 스트??Stroke) : 공을 치는 것
ㆍ 포핸드(Fore Hand) : 라켓을 쥔 팔의 방향
ㆍ 백핸드(Back Hand) : 라켓을 쥔 팔의 반대방향
ㆍ 프리핸드(Free Hand) : 라켓을 쥐지 않은 손
ㆍ 스탠드(Stand) : 양 발 벌리고 서기

탁구를 익히기 시작할 때는
ㆍ 기본자세 : 양 발을 어깨폭 보다 약간 넓게 하고 계속 양 발을 번갈아 떼어가며 움직입니다.
ㆍ 볼 치기 : 라켓과 라켓을 잡는 방법 즉 그립의 감각을 익히고 라켓과 볼에 익숙해지는 단계
- 상대와 함께 볼을 주고 받는 방법이 있고, 틈날 때마다 라켓 위에 볼을 올려두고 튀기거나 벽을 상대로 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ㆍ 시합하기 : 어느 정도 라켓과 볼에 익숙해진 후에는 상대와 겨뤄가며 배우면서 실력을 키워가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