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뱃속부터 한 운동, 수영하기

World Sports Photos

 

물 속에서 발차기와 손젓기를 하면서 물에서 놀다보면 스트레스는 확 달아나 버리고, 전신이 개운함을 느낄 수 있는데… 수영은 몸에 어떻게 좋은 것일까?  


 시원한 수영으로 되찾는 건강
음파~음파~, 첨벙첨벙하면서 열심히 발차기와 손젓기를 하면서 물에서 놀다보면 어느새 스트레스는 싹 가시죠? 이번 주말엔 뭐하실 계획이세요?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수영장에 한번 가보세요!! 건강을 위해 무슨 운동을 해야 하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빠지지 않는 수영. 이번엔 약방에 감초 같은 수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원시시대부터 시작된 스포츠의 원조격, 수영  
찜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수영의 기본은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때의 수영은 운동이라기 보다는 생존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바닷가나 강변에 살던 원시인들은 물 속에서 어패류를 잡아먹기 위하여 물과 가깝게 지냈을 것이고 거주지를 옮기기 위해서 강이나 내를 건너려면 수영의 필요는 절실했을 것입니다. 때로는 맹수의 습격을 피하기 위하여 잠수도 했을 것이고 오늘날의 다이빙 같은 수단도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수영보급은 1916년 7월 8일 원산청년회 주최로 수영강습회를 실시하였으며 첫 수영대회가 열린 것은 1929년 9월1일에 동아일보사가 개최한 제 1회 전조선 수영대회가 시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1936년 종합체육대회의 한 경기종목으로 흡수된 후부터 명실공히 수영은 경기대회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우리나라 선수들이 해외경기대회에 처음 참가한 것은 1958년 동경에서 개최된 제 3회 아시아 경기대회 때부터 였다고 합니다.

수영할 때 자세는 어떻게 하나?
운동을 배울 때에 정확한 자세를 익히는 것은 그 운동의 절반을 완성한 것입니다. 물속에서의 자세는 영법전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머리위치는 자세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물속에서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최대한 곧게 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일직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좁은 터널 속을 헤엄치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수영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수영의 기본동작, 팔과 다리 동작, 호흡과 타이밍
발차기는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최대한 수면과 평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한 발차기가 필요합니다.

모든 영법(평영은 예외: 평영에서는 다리에서 대부분의 추진력이 발생)은 자세가 올바르게 유지됐을 경우에만 팔 동작에서 대부분의 추진력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잘못된 호흡 타이밍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 동작과 다리동작을 방해하지 않도록 호흡을 해야 합니다.

자세, 다리동작, 팔 동작, 호흡이 조화를 이루어 완벽한 영법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영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1. 근육을 강화시켜 주고,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 줍니다.

2. 심폐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 심장 박동수가 낮아지고, 분당 심장에서 혈액을 내보내는 양이 증가하게 되며 혈관벽이 탄탄해지며, 신체 아래부위인 발과 다리로부터의 정맥이 심장쪽으로 이동이 잘 됩니다.

3. 폐활량을 늘려 줍니다.
- 운동할 때의 좋은 호흡법은 호흡기 계통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 운동을 하므로써 적혈구 수가 증가하게 되고, 산소 부족으로 야기되는 근육의 피로현상이 늦게 나타납니다.
- 평영, 자유형, 접영시 물 속에서 완전히 숨 내뱉기를 하는 것과 배영시 의식적인 숨 내뱉기와 들이 마시기를 하는 것은 올바른 호흡을 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4. 신진대사를 높여 줍니다.
- 수영은 운동량이 많은 운동입니다. 물속에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도 많습니다. 그래서 비만할 경우 수영과 칼로리 조절이 되면 체중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수영 후에는 이렇게

# 따뜻한 차 한잔을 드세요.
수영은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입니다. 평상시 운동이 부족했다면 수영 후 피로감이 심하게 몰려 오고, 체온이 하강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게 위해 따뜻한 음료를 한잔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간단한 스트레칭과 근육을 마사지 해주세요.
근육의 피로회복을 위해 수영 후에 10분 정도의 정리 스트레칭을 해주고 팔과 어깨 부위를 손바닥을 이용해 마사지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