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몸에 좋다는 운동, 암도 예방한다?

World Sports Photos

 

미국 암학회는 꾸준한 운동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발표를 하였는데...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완만한 운동이 암을 예방한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몸에 좋다는 운동이, 암도 예방한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작년 사망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고, 암 환자가 새로 11만 명이 발생하여 인구 165명 당 1명 꼴로 집계되었습니다. 암은 특별한 사람만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암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인자를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기분전환과 암 예방 차원에서 운동을 해보시죠?

무엇보다 꾸준한 운동이 암에 효과적
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말 많은 종류의 암에 대비하여 암을 예방하는 방법들이 많이 연구되어 왔습니다. 지금까지 권장되고 있는 예방법으로는 균형 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 금연과 금주, 짜거나 매운 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것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자면 최근에 미국 암학회에서는 운동이 직장암과 폐암 등에 걸릴 위험을 줄이며, 다른 형태의 각종 암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미국 암학회가 5년만에 개정한 건강 지침서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완만한 운동을 하면 암을 예방
일주일에 5번 이상, 매일 45분 정도의 강렬한 운동은 폐암과 대장암에 걸릴 위험을 크게 줄여줍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일주일에 5번 이상, 하루 평균 최소한 45분 정도 육체적인 운동을 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운동이 좋습니다!!
운동이 좋다는 건 누구나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며, 사람들은 막연하게 운동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연구가 있어 왔고 실제로, 2000년도에 발표된 여러 연구에서 운동으로 암에 걸릴 확률이 감소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운동을 하면,

1. 조직에 해를 줄 수 있는 활성화 산소의 촉매가 되는 혈중 철분 농도가 감소되어 동맥 경화를 예방

2. 신체 활동의 증가는 대변 활동을 증가시켜 대장암 발생빈도를 낮추는 효과

3. 남성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증가로 전립선암의 발병을 억제

4. 여성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Yu방암의 발병을 억제하는 효과

5. 신체내의 면역체계를 증진시켜 폐암 등, 여러 종류의 암들의 공격에 대한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