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몸꽝 탈출 운동법

World Sports Photos
















웰빙의 근본인 운동은 연령, 신체조건, 운동경력 등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하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체는 연령에 따라 호르몬, 근력 등의 변화를 겪게 되는데 신체 변화에 따라 필요한 운동도 달라지게 마 련이다. 연령별로 적합한 운동 방법을 알아본다.


■ 10대 체중 이용한 팔굽혀펴기ㆍ철봉

이 시기 운동은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신체적 능력을 길러주 는 데 목적을 두는 것이 좋다. 무리하게 운동을 시킨다면 어린이들이 쉽게 흥미를 잃어 운동을 기피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때문에 무거운 중량을 들어올리는 근력 운동은 피하고 스포츠나 게임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근력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 철봉 등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는 것이 적당 하고 그 밖에 달리기나 줄넘기, 수영 등으로 심폐지구력을 길러준다.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스트레칭 체조도 병행한다면 더욱 좋다.

■ 20 ~ 40대 매주 3차례 수영ㆍ자전거타기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대 후반~30대 초반부터는 신체적ㆍ생리적 조직이 나 기능이 점차 감퇴되는 현상을 보인다. 제대로 된 자신의 몸관리를 시작해야 할 시기.

1주일에 2일, 매일 15~20분씩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도록 하고 매주 3일 , 한 번에 30~50분가량은 자전거나 수영, 계단 오르기 등의 유산소운동 을 해 주는 게 좋다. 운동시 심장박동 수치는 20대는 140~180, 30대는 133~171, 40대는 126~162가 적당하다. 매주 3일, 10분 간 스트레칭을 한다면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50 ~ 60대 20분씩 아령운동 골다공증 예방

사회적ㆍ경제적으로 안정되면서 비교적 많은 시간을 운동에 투자할 수 있는 시기. 신체 기능은 급격히 약해지고 여러 가지 성인병들이 나타나 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0대는 20대에 비해 근력이 2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근력 운동이 필요한데 매주 이틀, 한 번에 20분씩 아령운동이나 팔굽혀펴기 등을 하는 게 좋다. 대인접촉 이 많은 스포츠보다는 속보, 자전거, 등산 등을 권할 만한데 매주 3~5 일, 30~40분씩 유산소운동을 한다.

■ 70대 동네 산책ㆍ걷기 맘껏 즐겨라

체력, 호흡기능, 심장기능, 감각기능, 근력 등이 떨어지면서 노화현상 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안전을 우선으로 효율적으로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

근력 운동을 하더라도 가벼운 아령이나 튜브를 들어올리거나 한다리 들 어 버티기 등 자신의 신체를 이용해서 하는 운동이 좋다.

또한 가급적 거친 운동은 피하고 걷기나 산책 등의 유산소운동을 병행 하도록 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