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살이 찐 사람에게는 어떤 운동이 좋을까?

World Sports Photos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면 심장의 부담이 커지고 무릎관절에 미치는 중력 또한 강해져서 통증이 오기 쉽다. 그러므로 살을 빼겠다는 생각에만 사로잡혀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1.가벼운 운동을 오래 계속하는 것이 좋다.
체중을 줄이는 일은 단순히 체중 감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 자체를 감소시켜야 하는 것이다.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오래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높은 강도의 운동, 예를 들어 100m 달리기를 할 때에는 몸 안에 저장된 당원인 글리코겐이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조깅이나 걷기 등,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한 시간정도하면 체지방이 연소돼 에너지로 사용되는 것이다.

2.살이 찐 정도에 따라 운동을 달리 선택한다.
원래 체중에서 (키-100)x0.9로 구한 표준체중을 뺀 후, 다시 이것을 표준 체중으로 나누어 100을 곱하면 비만도가 산출된다. 비만도가 10~20%는 과체중, 20%이상은 중간 비만, 30%이상은 심한 비만으로 분류하는데, 비만도에 따라 선택한다.

3.중간 비만자와 심한 비만자인 경우
이들에게 적합한 운동은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댄스 등이며, 경우에 따라서 조깅도 권장할 만하다. 이 운동들은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키는 기능뿐 아니라 갑자기 운동을 할 때 관절이나 골격에 올 수도 있는 충격을 염려하지 않아도 될 종목들이기도 하다. 실내용 고정식 자전거는 거의 충격이 없이 운동을 할 수 있어 살이 찐 사람들에게 특히 권장할 만하다. 또한 에어로빅 댄스나 볼을 바운드하는 활동도 많은 근육들을 움직이게 하고 신체 균형을 잘 잡아주므로 알맞은 운동이다.

4.과체중이나 약간 살이 찐 경우
이들도 마찬가지로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 댄스 등이 적당하다. 이런 운동은 '유산소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배, 허리, 허벅지 등에 부분적으로 살이 찐 경우라면 그 부분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자극시켜 지방을 연소시켜 주는 부위별 체조들도 매우 효과적이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