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비만형

World Sports Photos
















뚱뚱한 사람에게 적당한 운동은 유산소운동. 칼로리 소모량이 가장 많은 운동이기 때문이다.

100m 달리기나 웨이트트레이닝처럼 스피드가 빠르고 강도가 높은 운동은 지쳐 쓰러질 정도로 열심히 해도 힘만 들 뿐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관절에 무리만 일으키기 십상이다. 강도는 높지 않되 오랜 시간 쉬지 않고 가볍게 지속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에 집중한다.
 

이런 운동이 좋아요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에어로빅, 아쿠아로빅.

운동빈도 1주일에 5일 이상 지속적으로 운동해야만 체중 감소 효과를 얻는다. 단, 운동을 시작한 1~2주째에는 1주일에 3일, 격일로 운동하며 적응기간을 갖는다.

운동시간 최소 30분 이상은 계속한다. 이상적인 운동시간은 1시간 정도. 체력 수준이 낮아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숨이 차는 사람은 10분씩 2~3번에 나누어 운동하다가 15분씩 2번, 20분씩 2~3번 식으로 계속 운동시간을 늘려간다.

운동강도 최대 운동능력의 50~60% 수준, 즉 약간 힘들다 싶을 정도의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알아두세요 1개월에 1kg의 체지방이 감소되려면 하루에 평균 400kcal 정도가 소비되는 운동을 해야 하는데, 걷기로는 60분(1분에 140보), 조깅으로는 30분(1분에 180보)에 해당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