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사과형 비만

World Sports Photos
















사과형 비만 형태는 주로 뱃살을 축으로 한 상체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으로 외관상 배와 허리가 불룩하다. 이러한 여성은 백근의 구성비율이 높은 상태의 근육형태로 지구력이 적은 형이다.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에 의해 근육이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는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활동량은 감소하지만 음식섭취가 고지방 및 고단백질식 위주로 기울면서 섭취열량이 남아돌면 이런 형태의 비만이 되기 쉽다. 그러나 여성들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 운동을 하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꾸준히 인내를 가지고 운동을 하기가 어렵다. 또한 혈액에는 유리지방산이 매우 많아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고, 간문맥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현상으로 간세포 역시 인슐린이 작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당뇨병의 위험이 매우 높은 상태가 된다.

혈관은 고지혈증, 고혈당, 고인슐린증 및 여러 가지 다른 요인들이 생기면서 동맥경화, 심장질환 및 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비만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수적이다. 사과형 비만은 혈액 내 지방의 순환속도가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며,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및 유리지방산 농도가 매우 높은 고지혈증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또한 지방조직의 지방이 쉽게 동원될 수 있기 때문에 근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건만 주어지면 살을 빼는 것은 어렵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혈액 내에 지방이 많으므로 적절한 운동만 해 주면 체중을 감량시키는 것이 쉬울 것 같지만, 유산소 운동의 축이 되는 적근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실제로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시간의 유산소 운동이 어렵다. 따라서 운동의 가장 기본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유산소 운동의 축이 되고 지구력이 뛰어난 적근의 양 및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기능을 향상시켜 지방을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므로 1RM의 60∼70% 중량으로 15회 반복, 3세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처음 1∼2개월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로 하고 이후에 다른 운동을 병행하더라도 전체 운동량의 15%정도를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할애해야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고 요요 현상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함께하는 운동은 중강도의 달리기나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매일 30분 정도 실시하여 혈당을 감소시키며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체중감량을 계속 한다. 어느 정도 체중이 줄어들면 운동시간을 점점 늘리면 체중감량이 더 효율적으로 될 수 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