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아이의 감기를 치료하는 추나 마사지

World Sports Photos
















이 글은 마리아 머케티의 저서 『아이 사랑 행복 마사지』의 일부분을 발췌한 것입니다. 마리아 머케티는 영국의 첼튼햄에서 추나, 침술,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추나 건강관리 및 치료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이 사랑 행복 마사지』는 아이의 정신과 신체, 영혼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전통 치료 마사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발췌 게재의 허락 및 사진을 제공해 준 <아카데미북>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린 아기를 안고 포옹하고 싶은 수많은 부모들의 자연스러운 본능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촉각은 아기가 태어난 직후에 가장 많이 개발되는 감각이며, 이것은 아기의 의식과 감정, 자율 신경계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포옹은 편안하고 따뜻하며 사랑스런 행위로, 아기의 신체와 정신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모든 부모들은 안기, 쓰다듬기, 자신의 신체에 아기를 밀착시켜 업기, 마사지를 통해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접촉을 제공한다.
한의학에서는 치료는 물론 신체와 정신의 발달을 위해 최소한 700년 이상 아기 마사지를 시행해 왔다. 이는 약초, 침술 등과 함께 전통 한의학의 치료법인 추나 요법에서 비롯되었다.
마사지는 상황에 따라 피부에 직접 해도 좋고, 옷을 입은 채 가장 편한 대로 할 수 있다. 이것은 무더위와 추위가 공존하는 한국 기온의 특성상 Na체 상태에서 마사지 받기가 부적합하여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되었을 수도 있다.
질병 치료와 아이의 건강한 발육을 위해 추나는 오늘날의 한방병원에서도 사용된다. 추나는 기 흐름의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한 요법이며,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아이를 치료하며, 불필요한 부작용은 전혀 없다. 추나 마사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지르기, 두드리기, 껴안기를 통해 건강과 발육을 보완해 준다.
마사지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한 번 할 때마다 한 부분에 집중하기 바란다. 모든 과정에 익숙해졌다면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마사지 하면 된다. 이상적인 조건이라면 전신 마사지를 일주일에 두 번 해야 되지만, 이보다 덜 시행하더라도 아이는 마사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감기

감기는 아기와 어린아이들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한다. 감기 바이러스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예방하거나 치료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인 감기 증세로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목의 통증, 체온 상승, 식욕부진이 나타난다. 감기는 아이를 불편하게 하지만 증세가 그다지 심각하지 않고 며칠 이내로 완화된다.
여기에 소개하는 마사지 요법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면 기의 균형을 이루는 동시에 흐름을 증진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감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진다. 감기에 걸리더라도 이 요법은 증세를 완화하고 Ga슴과 귀 등으로 이차 감염되는 것을 방지한다. 요법의 순서는 어떻게 되어도 상관이 없으나 증세가 사라질 때까지 매일 한 번씩 시행해야 한다.

머리 문 누르기
눈썹 사이에서 시작하여 머리선까지 올라오며 양쪽 가운뎃손가락을 번갈아 사용하여 50회 눌러준다.

눈썹 문지르기
눈썹의 안쪽과 바깥쪽까지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이용해 아이의 눈썹을 쓸어준다. 50회 반복한다.

눈 끝의 패인 곳 주무르기
눈 끝에 움푹 패인 곳(태양)을 엄지를 이용해 50회 주무른다.

목과 머리 주무르기
한 손으로 아이의 이마를 지탱하고 다른 손으로 두개골 후면 아랫부분의 패인 곳(풍지)에 댄다. 엄지와 가운뎃손가락을 이용해 매우 부드럽게 목의 중앙선 양옆을 30회 주무른다. 그 다음에 귀 뒤에 튀어나온 뼈가 있는 부위(완골)에 엄지와 가운뎃손가락을 놓는다. 양쪽을 30회 주무른다.


기침

모든 기침은 기관氣管의 자극에 대한 반사 작용으로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한다. 기침은 감기의 영향 때문이거나 그 자체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기침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르고 간지러운 기침은 대체로 기관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이다. 염증이 오래 가지만 가래는 생기지 않는다.
가래가 끓는 기침은 기관뿐만 아니라 허파에 심한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기침은 기도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보호 장치이기 때문에 기침약을 먹이는 것은 회복을 늦출 뿐만 아니라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여기에 소개하는 마사지 요법은 기침을 유발하는 신경을 진정시켜서 기도를 막히지 않을 정도로만 기침이 나오는 빈도를 줄여준다. 기를 제어하고 흐름의 균형을 이루면 면역 기능이 강화되어 감염을 이겨낼 수 있다. 요법은 원하는 순서대로 하루에 한 번씩 시행한다.

Ga슴의 상부 주무르기
흉골 중앙에서 위에 움푹 패인 곳에 손가락을 놓는다(천돌). 가운뎃손가락을 이용해 시계 방향으로 50회 주무른다.

Ga슴의 중앙 주무르기
저gok지 사이 중앙 부위(전중)를 가운뎃손가락을 이용해 시계방향으로 100회 문지른다. 그리고 양쪽 엄지를 이용해 저gok지를 향해 문질러 나간다.

족태양방광경 혈 주무르기
족태양방광경에 있는 혈은 모든 체내 기관의 에너지와 연결되어 있다. 족태양방광경은 척추 양옆에서 아이의 손가락 두 폭 떨어져서 죽 내려가 있다. 척추에 두 손가락을 사용해 양쪽 혈을 시계 방향으로 동시에 50회 주무른다.

어깨뼈의 위쪽 끝과 같은 선상에 있는 폐 혈(폐수)을 주무른다.
그리고 척추뼈 한 칸 위의 혈(풍문)을 주무른다.
다시 한 번 척추 뼈 한 칸 위의 혈(대저)을 주무른다.

약손가락 문지르기
아이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고 약손가락을 쥔다. 엄지를 이용해 약손가락의 끝부터 밑동까지 300회 문지른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