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발 운동법

World Sports Photos
















자주 저리고 쥐가 나는 발
기와 혈이 잘 통하지 않으면 발이 저리고 아프다. 몸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외부의 나쁜 기운인 풍(風), 한(寒), 습(濕) 등이 침입했기 때문이다. 쥐가 잘 나는 사람은 하루 세 끼를 제때 챙겨 먹고, 아침저녁으로 모과차를 마시면 좋다. 생모과를 껍질째 썰어 물을 붓고 팔팔 끓인 다음 체에 걸러 흑설탕을 넣고 끓이는데, 수시로 복용하면 근육 경련을 진정하는 효과가 있다.

-생활요법
1.따뜻한 물에 발을 담근다. 혈액순환을 돕는 데는 따뜻한 물 족탕이 좋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을 이용하기보다는 35∼40℃가 적당하다. 잠들기 전 10분 정도 하는 족탕은 매우 효과적이다.

2.약초를 우려낸 물을 활용한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혈액의 흐름을 돕는 약초와 함께 족탕을 하면, 식물에 들어 있는 정유 성분이 피부에 스며들어 몸의 온기가 유지된다. 특히 쑥과 녹차가 효과적이다. 말린 쑥 300g을 주머니에 넣고 물 5컵을 부어 30분 끓인 뒤 탕에 부어 사용한다.

3.약재가 든 주머니로 마사지한다. 차를 끓이고 남은 구기자나 인삼, 생강 등을 거즈에 싸서 발과 온몸을 문지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더운 성질의 약재를 복용하면서 약탕 마사지를 겸하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4.음식은 따뜻하게 익혀 먹는다. 몸이 찬 것은 체질적인 이유가 많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런 때일수록 식이요법이 중요한데, 음식물은 가급적이면 잘 익혀서 따뜻할 때 먹고, 날것은 피한다.

5.맵고 더운 성질의 식재료를 이용한다. 몸이 찬 소음인에게는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춧가루, 카레 등과 같이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이 좋다. 하루 한 끼는 이러한 식재료를 듬뿍 넣은 음식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차가운 기운이 점차 사라진다.

6.콩과 현미를 듬뿍 섭취한다. 발의 냉증이 심한 사람에게는 단백질이나 비타민, 철분이 많은 음식이 적당한데 생야채나 육식보다는 뿌리채소가 더 좋다. 또 참깨, 시금치, 대추, 콩류, 현미도 많이 섭취한다.

손발이 차가울 때
자궁의 냉증이 심할 때 발뿐만 아니라 손도 얼음처럼 차가울 경우에는 복부나 허리의 오랜 냉기가 원인이다. 자궁이 약한 사람은 복부에서 기 흐름이 막혀 손과 발끝까지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증세가 나타난다. 몸의 수분 균형이 깨진 경우 몸속의 수분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우리 몸의 수분 균형이 깨져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는데, 발의 냉증도 이런 질환 중 하나다. 허리와 다리 전체가 차갑고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며, 소변보는 것도 힘들어진다. 내장기관이 약해졌을 때 위나 장이 약해져 소화 흡수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면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에너지가 줄어들어 혈류를 발끝까지 밀어내는 힘도 약해진다. 발끝까지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발이 다른 부위보다 차가워진다.

-한방요법
구기자차 구기자에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베타인’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말린 구기자 잎을 달여서 차처럼 마시거나 구기자 열매 3큰 술과 쌀 컵을 함께 끓여 죽으로 먹어도 된다.
인삼생강차 소음인처럼 체질적으로 속이 차가운 사람은 더운 성질의 약재로 차를 끓여 마시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삼을 차로 끓여 먹거나 꿀과 함께 재어 먹어도 좋다. 생강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액 순환에 좋은 발 운동법
1.몸 상하운동하기- 계단에 발 앞쪽을 대고 발가락 부분으로 몸을 지탱한 뒤 몸 전체를 아래위로 20∼30회 움직인다.
2.발가락 오므리기- 발뒤꿈치를 계단에 올리고 발가락을 계단 바깥쪽으로 향하게 선 뒤, 발가락을 힘껏 오므렸다 10초 후 쫙 펴기를 5회 반복한다.
3.발 세우기- 양다리를 붙여 앞으로 쭉 펴고 허리도 꼿꼿이 세워 앉은 다음 발바닥이 최대한 몸 쪽으로 기울어지도록 몸 앞쪽으로 당기면서 10초간 멈춘다.
4.발뒤꿈치 당기기- 팔굽혀펴기 하듯이 벽에 팔을 대고 살짝 구부린 채 선다. 다리는 쫙 펴고 몸은 벽과 약 15도 기울어지게 서면 종아리와 발뒤꿈치가 당기는 느낌이 든다.
5.발가락으로 물건 집기- 발가락 사이를 벌려 수건이나 볼펜 등의 작은 물건을 집어서 옮긴다. 발을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