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살빼기 위한 하루의 운동량은

World Sports Photos

















Q 지난 번 프리벤션지에서는 하루에 2~3회, 1회 10 ~15분간 운동하라고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듣기로는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 20분이 경과할 때까지는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15분씩 하루 두 번 운동하는 것으로 어떻게 살을 뺄 수 있겠습니까?

A 미신은 끈질기게 살아남아 여러분을 혼돈시킨다. 소위 20분 법칙-지방을 연소시키려면 20분 이상 운동해야 한다는 것-은 오랫동안 우리 주위에 회자되고 있다. 그러나 진실은 이러하다.

● 여러분의 몸은 항상 지방을 연소시키고 있다. 여러분이 잠을 자고 있는 순간에도 항상 지방은 이용되고 있다고 ?프리벤션?지의 운동 분야 자문위원인 웨인 웨스트코트 박사는 말한다.

●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해도 지방은 연소된다. 달리기, 걷기, 춤추기, 말하기, 발장단 등 어떤 형태의 움직임이든 지방을 연소시킨다. 단 한가지 예외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전력질주와 같은 아주 고강도의 활동이다. 이런 운동의 경우 여러분의 몸은 오로지 탄수화물성 칼로리에 의존한다.

● 살을 빼는 비결은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것이다. 이 때 연소되는 것이 지방이냐, 탄수화물이냐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여러분이 30분 동안 5㎞을 뛰든, 아침저녁으로 2.5㎞씩을 나누어 뛰든 여러분은 총 300칼로리 정도를 소모하게 된다.

웨스트코트 박사는 사람들이 20분 룰에 대해 이렇게 혼동하는 것이 수년전 미국 스포츠 의학 대학에서 호기성 운동을 적어도 20분이상 하라고 권장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권장안은 심장 건강을 위한 권장 사항이지 체중 감량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저울 눈금으로 알 수 없는 것들

저울 눈금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 이것으로 전반적인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체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여러 가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은 저울 위의 숫자가 아니라, 바로 체지방이라고 뉴욕의 성루크-루즈벨트 병원의 체중조절실 책임자인 스티븐 헤임스필드 박사는 말한다. 그런데 이 둘 사이에 상관관계가 꼭 잘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저울 눈금이 많이 나가면, 이것으로 여러분이 과체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 체중의 대부분이 근육이라면 체지방률은 정상일 수 있다. 이 경우는 살을 뺄 필요가 없다. 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체중 수치가 괜찮아도 너무 많이 먹고 운동하지 않는다면 체중의 대부분이 근육보다 지방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것은 체중 조성 테스트를 해야 알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지방 측정기가 몇 종류 나와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타입이다.

● 생체전기 장애측정법(BIA): 우리는 느끼지 못하지만, 몸안에서는 생체 전류가 흐르고 있다. 이 전류가 얼마나 빨리 흐르는지의 여부가 여러분 몸속의 체지방률을 결정한다.

● 피부 접힘 측정법: 신체 여러부위의 살을 2.5㎝ 정도(혹은 이보다 더 얇게) 집은 후, 측정자를 이용해 피부가 접히는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고전적인 측정방법: 36-26-36 이런 식으로 Ga슴, 허리, 힙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줄자를 이용하여 신체 여러부위의 둘레를 측정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정확한 측정을 위해 숙지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들을 아래에 소개한다.

한가지 방법을 골라, 그 방법을 고수한다. 측정방법에 따라 수치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비슷한 조건하에서, 월단위로 여러분이 직접 측정한다. 하루 중 측정 시기, 생리주기, 식사, 운동 등이 측정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 측정해서 나오는 수치에 연연하지 않는다. 어떤 방법도 100% 정확하지 않고,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10%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수치에 연연하지 말고, 수치의 변화에 주목하도록 한다. 체지방률은 증가하는데, 체중은 그대로 있다면, 근육이 빠져나가고 대신 지방이 들어차고 있다는 말이다. 이 때는 어떤 조처가 필요하다. 적당하게 운동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한다면, 체지방률이 감소해야만 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