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잠자는 자세 바꿔라

World Sports Photos
















나쁜 잠버룻은 척추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흔히 반듯하게누워서 자라고 권하지만 그러나 이것은 보기에는 좋을지 모르지만 건강에는 그리 권할만한 자세가 아니라고 한다.

정형외과전문의는 반듯하게 누워 잘 때에는 신경이 많은 구멍이 그대로 좁아진 상태가 돼 있기 때문에 신경이미처 쉴틈이 없고 디스크등문제를 유발시킬 수가 있다고 경고한다. 서 있을 때의 허리 부분 척추는 배 쪽으로 휘어져 있어 척추뼈 사이의 공간이 좁아진다.

이렇게 되면 뼈 사이에서 나오는신경이 눌러 다리의 저림이나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신경이 눌리지 않도록 마디 사이가 넓어지려면 배 쪽으로 휘어진 척추를 반듯하게 해야 한다. 전문의들은 척추뼈를 반듯하게 펼 수 있는가장 이상적인 잠자세는 무릎관절과 고관절을 구부린 상태라고 강조한다.

이렇게 하면 허리가 자연스럽게 바닥에 닿게 돼 척추뼈가 바로펴진다. 또 옆으로 누워자는, 이른바 '새우잠' 도 똑같은 효과가 있으며 무릎 등에베개를 끼우면 더욱 좋다. 베개는 낮은것을 골라 목 부분에 괴는 것이 척추 보호에 보다 효과적이다.

전문의들은 또 잠자리가 너무 푹신하면역시 척추뼈에 무리한 힘을 주게 되므로이불을깐온돌방이나배기지 않을정도의딱딱한 침대가 바람직하다고 강조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