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고혈압 운동요법

World Sports Photos
















운동요법
 (1) 운동종류
 산책, 조깅, 수영, 에어로빅, 스키, 사이클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2) 운동강도
 운동 강도는 여기서 보면 유산소 운동을 권장하게 되니까 최대 체력의 60%정도의 운동 강도면 적절하다. 개인에 따라서 40∼70%사이의 강도를 택하면 된다. 보통 운동을 하다가 자주 사로잡히는 착각이 더 힘들게 하면 효과가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이다. 운동 강도를 이보다 더 높게 유지해서 운동을 하는 것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운동 강도를 60%정도에 맞추어서 운동을 하는 것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운동 강도를 결정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3) 운동시간
 운동을 처음 시작하실 때는 15분에서 20분 정도를 하고 운동에 익숙해지면 운동량을 조금씩 늘려서 30∼40분까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4) 운동 시 주의사항
  첫째, 오전 7시경부터 10시까지는 통계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의 부담이 늘어나므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둘째, 식후에는 혈압이 10정도 올라가게 되므로 운동을 하지 않는다.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하면 소화 흡수에도 부담이 되고 혈류에도 이상을 초래한다.

셋째,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전신을 따뜻하게 한 다음, 천천히 본 운동으로 들어간다. 운동을 끝낼 때에도 천천히 끝내고 정리체조를 잊지 말도록 .

넷째,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할때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 갑자기 찬공기에 나가면 혈압이 급증하게 되므로, 집안에서 가벼운 체조를 한뒤에 바깥으로 나가도록 한다. 보온이 잘되는 옷을 입고, 마스크를 한다. 날씨가 너무 추울때에는 밖에서 보다는 따뜻한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운동이 끝난 후에 땀이 식은 상태에서 오래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운동중에라도 땀이 많이 나면 바깥에서 몸을 식히지 말고 집안에 들어와서 실온에서 식혀야 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