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위장병에 대한 운동요법

World Sports Photos
















운동요법
  운동기본 지침  
 야윈 사람이 운동을 하면 체중이 증가한다. 이는 스트레스나 신경질적인 성격 때문에 위장의 소화 기능이 장애를 받아 말랐던 사람이 운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위장의 활동이 활발해져 소화·흡수가 잘되는 탓이다.
거의 모든 운동이 위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위하수증과 같은 난치병도 운동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위궤양 치료에 운동이 효과적인 이유는 운동으로 인해 위벽의 근육을 포함한 전신의 근육에 피로가 생기고, 그로 인해 위산의 분비가 억제되기 때문이며, 또 다른 이유로는 이완 효과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소화 불량 등 신경성 위장 질환뿐만 아니라, 위염이나 위궤양 등에도 약물의 치료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요법을 실시하면 더 빨리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운동종류  
 위장 질환에는 가벼운 조깅,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을 권할 수 있으며 계단 오르내리기나 등산은 소화 불량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운동시간  
 위가 약한 사람은 운동을 공복에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식후에 운동을 할 경우는 식후 3시간은 경과해야 한다. 그러나 가벼운 산보 정도는 식후에도 가능하다.
  운동 시 주의사항
 -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소화 잘되라고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식후 2시간 이상 지나고 난 후 운동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식후 곧 과격한 운동을 하면 위내에 위산이 생기고 소화가 오히려 잘 안되어 위산 과다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 강한 운동이나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하는 운동은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떨어진다.
- 육류 따위는 위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길고, 그만큼 위에 부담이 크다. 적어도 경기 1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식후에 곧바로 과격한 운동을 하면 위내에 위산이 많이 생기고, 소화 불량이나 위산과다증이 생기는 등 경기는 고사하고 위장병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운동은 그 시간 관념을 엄격히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