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식이 요법을 이용한 체중조절

World Sports Photos
















 식이 요법은 임의로 식사량을 줄여 신체가 요구하는 칼로리 소모량보다 칼로리 섭취량을 적게하여 몸안에 축적된 지방을 대체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지방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식이 요법 단독으로는 체중 조절에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식이 요법은 이론적으로 하루에 500kcal의 식사를 제한하면 70g의 지방 감량을 기대할 수 있고, 이런 논리라면 100일이면 7kg을 감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식이 요법 초기에는 부족한 칼로리의 보충을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의존하게 된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활동 에너지로 많이 사용될수록 수분의 손실이 커지는 것이다. 따라서 식이 요법 초기에 나타나는 체중 감소는 체내의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소모에 의한 것이다.
결국 식이 요법에 의한 체중감량은 초기 수분 상실로 효과가 있으나 수분 재보충에 의해 효과가 상쇄되므로 근본적인 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식이 요법은 체중 조절의 보조적인 요법으로 실시되어야만 한다.

아무리 운동을 하여 칼로리를 소모시켜도 소모된 칼로리 이상을 섭취한다면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식이 요법은 최소한 2개월 이상 장기적 계획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초기 수분 손실에 의해 체중이 감량된 것에 만족하고 쉽게 중지하는 것이 빈번하다. 결국 원래의 식습관으로 돌아가게 되면 소모된 탄수화물, 단백질, 수분이 재보충되어 체중이 원래대로 증가하게 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