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건강 운동 원칙 8훈  

World Sports Photos

















운동의 기본원칙은 부상을 최대한 예방해 운동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부상이 두려워 운동을 아예 하지 않거나 너무 조금 하면 효과가 전혀 없고,너무 지나치면 부상과 과사용증후군,그리고 과훈련증후군에 빠져 운동을 지속적으로 못하게 된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에는 올바른 운동을 위한 8가지 기본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1. 약간의 피로가 올 정도로 운동을 한다.
근육운동의 경우 30회 이상 반복을 하면서 피로를 느끼는 상태에서 휴식을 하고 다시 시작 해 피곤하면 쉬는 형태로 한다.그리고 최대 맥박치의 65∼75%가 되도록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일반적으로 220을 기준으로 자기 나이를 뺀 수치가 최대 맥박치이다.만일 40세라면 180이 된다.180의 70%,즉 1분에 126회의 맥박이 뛰도록 해야 운동효과를 거두 면서도 안전하다.

2. 반드시 기본기를 익혀야 한다.
좋아하고 즐겁게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했으면 충분한 기본기량을 익혀야 한다.기본 기가 없거나 나쁘면 부상이 쉽게 일어나고 운동의 내용도 나빠서 재미가 없어진다.

3.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운동은 원칙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증가시켜야 한다.1주일에 10% 이상의 증량은 부상위험이 따른다.그리고 1주일에 3∼4회,하루 1시간 이내의 운동량이 적당하다.

4.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어느 날은 너무 많고,그리고 피곤해 1주일 쉬는 등의 방법,기분이 좋다고 몇 시간을 하는 식은 금물이다 심장과 근육에 규칙적으로 예고된 상태의 운동부하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회복기와 휴식의 안배가 중요하다.
인체는 사용한 만큼 부분적으로 손상을 받는다.그러나 휴식시에 회복되고 원상복구되는 능력 을 갖고 있다.휴식없이 운동을 지속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

6.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잊지 말라.
준비운동의 중요성만큼 본운동 후의 정리운동도 중요하다.준비운동은 운동종목에 맞게,그리 고 운동이 끝나고 땀이 식을 때까지 운동속도,강도를 서서히 낮추면서 체온이 정상화되면 다시 스트레칭으로 정리운동을 마무리 짓 는다.이 두 가지 과정이 다음날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운동의 효과를 높인다.

7. 정기적 신체검사와 운동처방에 의한 운동을 하자.
특히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어느 정도의 운동을 할 것인가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일년에 한 두번,어느 시기를 정해 운동의 효과와 운동으로 인한 변화를 검사하는 것도 중요하다.

8. 운동의 목적을 알고 하자.
운동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다.유연성이 필요한 사람,근력 또는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어느 한 곳의 관절운동이 필요한 환자 등 운동목적을 분명히 설정하는게 좋다.   자료:국민일보 2000년/11월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