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손 흔들기 건강운동

World Sports Photos
















손 흔들기 건강운동은 1900년 이상 역사가 있는 달마역근경(達磨易筋經)에서 변화된 것이다.

역근(易筋)이라는 것은 약한 근육을 강한 근육으로 만들고 질병에 걸린 근육을 튼튼한 근육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며 환자를 서서히 치유시키고 질병이 없는 사람도 건강이 충만하게 된다.

손 흔들기 운동은 기혈(氣血)을 순환시켜 만병을 치유한다.



진수운동의 순서와 요령

운동 요령은 몸을 곧게 세우고 다리는 쭉 뻗고 발가락에 힘을 주어 땅바닥을 움켜쥐도록 한다.

양발 간격은 어깨 폭과 같게 하고 양쪽 팔을 같은 방향의 앞뒤로 흔든다.

뒤로 흔들 때는 힘을 주고 앞으로 흔들 때는 힘을 주지 않고 관성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흔든다.

양팔을 똑바로 뻗고 구부려서는 안 된다.

눈은 앞을 똑바로 보고 절대 마음속에 잡념이 일지 않도록 하며 손 흔드는 횟수만 센다.



구체적인 순서

1. 양쪽 발을 옆으로 벌린다. 폭은 어깨의 폭과 같게 한다.

2. 양쪽 손을 어깨의 양쪽 끝에서 자연스럽게 똑바로 내리고 손가락은 전부 붙이고 손바닥은 뒤로 향한다.

3. 아랫배를 당기고 허리를 뻗으며 등을 곧게 쭉 펴서 목에서 힘을 빼고 머리나 입은 자연스럽게 한다.

4. 발가락 끝에 힘을 주어 땅바닥을 움켜쥔다. 뒤꿈치에 힘을 주고 땅을 누른다. 그때 허벅지와 정강이의 근육이 긴장되어 있다는 것을 자기가 알 수 있을 정도이다.

   이때 항문은 힘을 주어서 오므린다.

5. 눈은 앞을 보고 멀리 있는 한 점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잡념을 제거하며, 힘을 발에 집중시킨다.

6. 손을 흔든다. 먼저 처음에는 앞으로 흔들며 허(虛)하게 힘을 주지 않는다. 손의 높이도 자연의 상태로 몸과 30도 정도의 각도로 한다.

   이때는 정신을 집중하고 횟수를 센다. 이와 동시에 끝까지 발가락과 뒤꿈치 모두에 힘을 주어야 한다. 손이 수직이 되면 뒤로 흔들어서 단단히 실(實)하게 힘을 준다.

    이때의 몸과 손의 각도는 60도 정도이다.

    근육에 반작용이 생기면 이번에는 그대로 앞으로 치켜 올린다.

7. 손을 흔드는 동작을 반복한다. 처음에는 1회 흔드는 횟수를 적게 하고 차츰 증가시킨다.

   처음에는 200 내지 300회로부터 시작하여 점차로 1,000 내지 2,000회에 이르도록 조금씩 늘려 가는데, 약 30분이면 1,000회가 가능하며 2,000회를 하려면 1시간 걸린다.



손 흔들기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래 계속하는 일이며 성급하게 성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1회에 어느 정도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자기의 체력에 맞는 정도를 표준으로 하고 무리하면 안 된다.

동작은 가볍게 해야 하며 맹렬할 필요는 없다.

또 정신을 집중하고 산만하게 해서는 안 된다.



손 흔들기 건강운동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위는 허(虛)하고 아래는 실(實)하다는 것이다.

상3, 하7로 허실의 비율과 힘을 넣는 정도를 명확히 정하고 있다.

즉 치켜 올릴 때는 3부, 후려 내릴 때는 7부, 손에 3부, 발에 7부, 앞으로 흔들 때가 3부로 허(虛), 뒤로 후려 내릴 때가 7부로 실(實)이다.

전신(全身)으로 말하면 힘을 넣는 정도가 상반신 3부, 하반신 7부이다.



손 흔들기 3 : 7의 원리는 시종일관 요구된다.

즉 손에 힘을 넣었으면 발에는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하며, 위를 강하게 했으면 아래는 더 강하게 하고, 위에 힘을 넣었으면 아래에는 보다 더 힘을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위가 허(虛)가 되고 아래가 실(實)이 되며 상(上) 3, 하(下) 7이 된다.

정신 집중이 안 되면 기혈(氣血)이 반대가 되어 위가 실하고 아래가 허하게 되어 상7, 하3이 되어 손 흔들기 효과가 없게 된다.



손 흔들기가 200 내지 300회에 도달하면 흔히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고 양쪽 허벅지가 쑤시고 아프며 땀이 나고 홍조(紅潮)가 되어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은 매우 자연적인 현상이다.



매일 이 운동을 하면 식욕이 왕성해지고, 생기가 발랄하며, 정신과 기백이 충만하고, 공부나 일의 능률이 크게 향상된다.

불면증이나 머리가 무겁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세도 깨끗이 없어진다.

같은 방법으로 계속 반복하면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며 통증을 가시게 하고 또 건강하게 될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질병이나 오랫동안 치료되지 않았던 질병에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손 흔들기 운동의 포인트는 양손의 손가락과 손바닥, 팔, 양발의 발가락, 뒤꿈치, 무릎의 근맥(筋脈)을 통해서 그것을 당기고 몸에 신축(伸縮)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를 약(弱)에서 강(强)으로, 병든 몸을 건강체로, 병이 없는 몸은 더 강건하고 장수할 수 있는 몸으로 변화시킨다.

진수운동 자세와 설명

   

① 위(上)는 텅 비우고

- 마음을 텅 비우고 동작을 경쾌하게

② 아래는 힘을 단단히 주고

③ 머리는 가볍게

④ 입은 자연스럽게

⑤ Ga슴은 편안하게 펴고

⑥ 등은 곧게 세우고

⑦ 허리를 축심(軸心)으로 하고

⑧ 팔의 힘을 빼고

⑨ 팔꿈치의 힘을 빼고

⑩ 손목은 힘없이 내리고

⑪ 손바닥을 뒤로 향하게 하고 손을 흔든다.

⑫ 배에는 힘을 주고

⑬ 허벅지는 자연스럽게 하고

⑭ 항문은 힘을 주어 오므리고

⑮ 뒤꿈치에 힘을 주어 딛고

? 발가락으로 힘을 주어 움켜쥔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