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운동시 필수사항

World Sports Photos
















유연성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관절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연성이 좋은 사람일수록 운동을 할 때 더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은 과도한 훈련이나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해 유연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최소화해 줍니다.
스트레칭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효과를 향상시켜준다  
 관절을 유연하게 해 주어 같은 운동동작을 수행하더라도 적은 노력으로 가능하다.
2. 운동상해 감소  
 유연성이 뛰어날수록 운동시 조직을 연장시킴으로써 생기는 저항도에 의한 상해를 방지할 수 있다.
3. 혈액공급율 증가, 관절구조로 영양소 공급율 향상
 유연성 훈련을 하면 순환, 영양소 운반, 조직의 탄력성 증가.
4. 신경근육 조정력을 향상
 신경충격속도(충격을 받은 후 신호가 뇌에서 출발하여 뇌로 다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가 빨라진다. 즉 순발력이 향상됨
5. 근육조정력을 향상, 자세에 대한 교정
 조직구성을 재편성하여 중력에 의한 효과 및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한 역효과를 감소시켜준다.
6. 허리?증을 감소  
 허벅지 뒷부분의 근육과 골반과 연결된 근육을 발달시킴으로써 허리통증을 감소시킨다.
7. 스트레스 감소  
 일반적으로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시켜줌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 축소되어 있다면 활동을 할 때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피로도도 높아진다.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하더라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입니다.
소요시간은 10-15분이 적당하며 준비운동을 함으로써 본운동에 들어가 더 높은 강도에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심리학적 그리고 생리학적으로 신체를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준비운동으로 권장되는 종목은 가벼운 형태의 유산소운동으로 자전거타기, 가볍게 달리기, 또는 스테퍼 등의 많은 근육 군을 사용하는 운동이며 스트레칭 또한 빠뜨려서는 안됩니다.



격렬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가 정리운동을 하지 않은채 갑자기 운동을 마친다며 다리에 동원되었었던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비율이 낮아지므로 결과적으로 심박출량이 감소하기도 하며 두통이나 현기증을 느끼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운동후의 가벼운 형태의 움직임을 하지않으면 운동시 축적된 젖산이 제거되는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운동후 피로에서 회복되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준비운동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칭을 하면 운동후 쥐가 일어나는 경우도 감소하며 근육통의 해소에도 좋습니다. 낮은 강도와 속도로 자전거타기, 천천히 뛰기 또는 걷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리운동 역시 10-15분 정도를 소요하십시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