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

World Sports Photos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체조와 같은 유산소운동은 이완기 혈압을 내리고 수축기 혈압의 상승이 적어서 좋다. 반면 역도나 씨름, 실내골프처럼 짧은 순간 격렬하게 힘을 쓰거나, 호흡을 정지한 상태에서 행하는 운동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상승반응이 크고 말초혈관의 저항도 증가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강도는 최대 운동능력의 30~50%가 적당하다. 운동은 걷기부터 시작해 가벼운 조깅으로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포함, 30~60분이 적당하며 주당 3~4회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운동이 끝난 후 1시간 이내에 안정을 되찾을 수 있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가 이상적이다. 이런 방법으로 약 3개월 이상 지속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기본 체력도 향상된다. 이후 개인의 능력에 따라 운동강도를 50~70%로 높여주면 효과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수축기 혈압이 140~179mmHg, 이완기 혈압 90~109mmHg 정도의 가벼운 환자들은 운동만으로 혈압조절이 가능하다. 그러나 175/110mmHg 이상일 때는 보행이 필요하다. 또한 160/105mmHg 이상일 때는 의사가 약에 대한 처방을 내린 후 운동에 참여해야 한다. 짧은 순간 격렬하게 힘을 쓰는 종목은 피하고 차가운 날은 보온에 신경써야 한다. 운동 중이나 운동 후 현기증을 느끼면 즉시 중단하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