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경제적이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World Sports Photos

















운동을 즐기면서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자연과 벗하는 운동이 좋으며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등산
등산은 이런 측면에서 가장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집 근처에 산이 있다면 등산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일 것입니다. 등산은 심폐기능과 함께 근력을 증진시켜주며 심리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산에 오른 후에는 맨손체조와 근력을 증진시키는 운동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2. 달리기(조깅)
달리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자기 체력에 맞는 적당한 거리를 적당한 속도로 달려야 역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특히,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아야 하고, 고혈압, 심장병 또는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달리기는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청지질을 변화시켜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그리고 저밀도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과 같은 인체에 해로운 지방은 줄이면서 몸에 이로운 고밀도 콜레스테롤(HDL-cholesterol)은 증가시키는데 기인합니다. 또한 달리기는 뼈를 강하게 해주고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3. 걷기
걷기 것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경제적인 운동이며, 부상의 위험도 거의 없습니다. 또한 장비나 장소, 날씨의 구애를 받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더라도 단기간에 심폐기능이 증진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적으로 걷기 운동을 실천하면 대부분의 경우에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걷기 운도이 등산이나 달리기보다 힘이 들지는 않지만 효과는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후에 건강관리를 위한 최적의 운동 방법으로 자주 추천되고 있습니다. Ga슴을 펴고 당당한 자세로 빠르게 혹은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걷는 운동은 소화기능을 개선시키고 우울증도 효과적입니다.

걷기 운동은 일상 생활 중에 언제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계단이 보이면 가능하면 걸어서 올라가고 1Km 아내의 거리는 반드시 걷도록 노력합니다. 하루에 최소한 45분은 걸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아침에 산책을 하는 습관부터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침식사 전 산책은 지방질을 소모하게 되는데, 아침 식사 전에는 혈당치가 가장 낮으므로 지방을 열량으로 사용하게 되어 체중 감소에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걷기는 근골격계 뿐만 아니라 두뇌를 훈련 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균형을 잡기 위한 신체의 노력을 보면 걷기가 단순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즉, 걸을 때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이의 기능과 시각적인 정보를 이용해야 하고, 소뇌가 이들 정보를 통합하여 근육의 반응을 조화시켜 걷기를 완성시키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 중의 하나가 걷기를 즐기고 낙관적인 성격의 소유자들이라는 점도 걷기가 가장 좋은 운동의 하나임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유산소 운동(Aerobic exercise)
유산소 운동이란 팔, 다리, 등의 큰 근육들에 지속적인 리듬을 주면서 사용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등산, 스케이트, 하이킹, 수영, 달리기,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등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도 개인별 체력과 건강 수준에 따라 운동강도는 약하고 시간은 길게 하거나 운동강도는 강하면 시간을 짧게 하는 등의 적당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