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무리하면 독이되는 성장기 어린이 운동

World Sports Photos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운동이 중요하긴 하지만, 무리한 운동을 시킬 경우 성장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는데…  


 식생활이 풍부하고 다양해 지면서 소아비만도 큰 문제가 되고 있고, 인터넷과 컴퓨터가 어린이들의 주요 취미 생활이 되면서 실외 활동이 감소하는 자녀들에 대해 걱정스러워 하는 부모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운동을 많이 시키고자 노력하게 되는데, 이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
어린이들의 골격과 근육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쉽게 부러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통증이 있어도 운동을 해서 그렇다고 생각하고 부모에게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무리한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특성에 맞는 운동 계획이 필요
연령별, 성별에 따라서 필요한 운동이 다르고, 또 운동량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비만아의 경우 발목관절이 약할 수 있는데 계속 뛰는 운동을 강요한다면 그 아이는 아킬레스건이나 발목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천천히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학생과 남학생의 운동량과 발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운동을 가르치기 보다는 성별에 맞는 운동을 정하고 그에 맞는 운동량에 따라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고 활동량이 줄어 들어 유연성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체조를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으로 해 주어야 근육이 경직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어린이의 운동은 성인의 운동보다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의 성장기에 맞고, 지내는 환경에 따라 부족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을 키워주고 체력을 길러주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가 잘한다고 해서 계속해서 무리한 운동을 시키거나, 못한다고 해서 내버려 두지 말고, 한 명, 한 명 어린이에게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짜서 운동을 하도록 지도한다면, 성장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