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매일 운동하기 힘들다구요?

World Sports Photos
















운동도 무턱대고 하면 아무 효과가 없을 뿐더러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여름철 많은 땀으로 소비된 체력도 비축하고,가을을 지나 겨울까지 건강한 자신을 만들기 위해 선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어떤 운동을 할까=가을에 하기 적당한 운동으로는 걷기를 비롯해 등산,조깅,자전기 타기,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다. 특히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걷기,등산,조깅,자전거 등은 빼어난 가을철 경관을 함께 할 수 있어 기분을 더욱 상쾌하게 한다.

이 가운데 걷기는 관절에 크게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나 노약자,심장병 환자,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자전거 타기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기에 좋다. 그러나 다리의 피로가 먼저 오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이 중요하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헬멧 등의 보호장구나 속도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준비 운동은 필수=운동 효과를 높이고 부상의 예방을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하는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좋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이 기온이 낮은 아침에 운동할 경우 반드시 해야 한다.

스트레칭 역시 근육과 힘줄을 유연하게 해주어 운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염좌 등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을 마칠 때에도 마무리 운동으로 심장박동수,혈압 등을 평상시 수준으로 되돌려 주는 것이 좋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10∼20분 정도 가벼운 걷기나 조깅,맨손체조,스트레칭을 해주면 된다.

◇운동을 지속하려면=매일 운동을 위해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목표가 하루 1시간이라면 출퇴근시간,점심식사 후 등 틈틈이 운동을 해 1시간을 채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운동에 재미있는 요소를 첨부하면 그냥 운동을 할 때 보다 지루하지 않아 더 오랜 시간 운동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V를 보면서 실내자전거,덤벨,스탭퍼 등의 운동을 한다면 TV도 보고 운동도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혼자 운동하면 지루하고 쉽게 포기하기 쉽지만,함께 운동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